브이로그
2024년 4월 19일 Node.js 본문
오늘은 node.js에 대해서 배워볼꺼양
node.js는 서버에 관한거고 출력물은 터미널에서 출력값을 볼 수 있어
저번이랑 동일하게 VS코드를 사용할 예정이야
node.js
node.js는 JavaScript 런타임 환경으로 서버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데 주로 사용됨
설치
https://nodejs.org/en/
이터레이터(iterator)
- next() 메소드를 구현하는 객체
- next() 메소드는 현재 요소를 반환하고 다음 요소로 이동
- 이터레이터는 이터러블 객체의 요소를 반복하는데 사용
이터러블(iterable)
- 이터러블은[Symbol.iterator] 메소드를 구현하는 객체
- [Symbol.iterator] 메소드는 이터레이터를 반환하는 메소드
- 이터러블 객체는 for..of 루프나 배열 같은 반복 가능한 객체를 사용하는 문맥에서 반복될 수 있음
스프레드(spread) 연산자
- 전개구문이라고 함
- 모든 iterable은 spread가 될 수 있음
- 순회가능한 데이터는 펼쳐 질 수 있음
1. nodejs
console.log('안녕하세요. Node.js')
2. functionjs
function sum(num1, num2){
console.log('sum() 호출')
return num1 + num2
}
const result = sum(10, 3)
console.log(result)
console.log('-----------------')
// 함수의 메모리 주소 전달하는 방법
const add = sum
console.log(sum(10, 3))
console.log(add(10, 3))
console.log('-----------------')
// 함수의 작성 팁
// 조건식이 있을 때 조건을 만족하지 않는 경우를 함수 도입부분에서 모두 처리 후 함수를 미리 종료
function print(num){
if(num < 0) return
console.log(num)
}
print(10)
print(-5)
console.log('-----------------')
// 매개변수의 기본값은 무조건 undefined
// arguments: 함수의 전달된 인수에 해당하는 값을 array 형태의 객체로 반환
function total(num1, num2){
console.log(num1)
console.log(num2)
console.log('argument:', arguments)
console.log('argument[0]:', arguments[0])
console.log('argument[1]:', arguments[1])
return num1 + num2
}
console.log(total())
console.log(total(10, 3))
console.log('-----------------')
// 콜백함수 활용
const calc_add = (a, b) => a + b
const calc_multiply = (a, b) => a * b
console.log(calc_add(10, 3))
console.log(calc_multiply(10, 3))
// calculater(num1, num2, action)
function calculater(num1, num2, action){
if(num1 < 0 || num2 < 0) return
const result = action(num1, num2)
console.log(result)
return result
}
calculater(4, 2, calc_add)
calculater(4, 2, calc_multiply)
sum() 호출
13
-----------------
sum() 호출
13
sum() 호출
13
-----------------
10
-----------------
undefined
undefined
argument: [Arguments] {}
argument[0]: undefined
argument[1]: undefined
NaN
10
3
argument: [Arguments] { '0': 10, '1': 3 }
argument[0]: 10
argument[1]: 3
13
-----------------
13
30
6
8
3. object.js
const Rucy = {
name: '루시',
age: '14',
'weight': 3.5,
['height']: 0.7,
['owner-name']: '김사과'
}
console.log(Rucy.name) // 객체지향에서 선호
console.log(Rucy.weight)
console.log(Rucy.height)
// console.log(Rucy.owner-name)
console.log(Rucy['owner-name']) // 반복문에서 사용 때문(단, .으로 접근 불가능)
Rucy.family = '포메라니안'
console.log(Rucy.family)
console.log(Rucy['family'])
console.log(Rucy)
delete Rucy['owner-name']
console.log(Rucy['owner-name'])
console.log(Rucy)
console.log('-----------------')
// 동적으로 프러퍼티에 접근하는 함수
function getvalue(obj, key){
return obj[key]
}
console.log(getvalue(Rucy, 'age'))
// 동적으로 요소를 추가하는 함수
// Rucy.family = '포메라니안'
function addkey(obj, key, value){
obj[key] = value
}
addkey(Rucy, 'owner-name', '김사과')
console.log(Rucy)
// 동적으로 요소를 삭제하는 함수
// delete Rucy['owner-name']
function deletekey(obj, key){
delete obj[key]
}
deletekey(Rucy, 'owner-name')
console.log(Rucy)
console.log('-----------------')
// 객체 생성 함수 만들기
// 좌표 객체 만들기
const x = 0
const y = 0
const coord = {x, y}
console.log(coord)
// 이름 나이를 전달하여 객체로 만들어주는 함수 만들기
function makeObj(name, age){
return{name, age}
}
console.log(makeObj('김사과', 20))
// 리터럴 표기법으로 객체 만들기
const apple = {
name: '김사과',
display: function(){
console.log(`${this.name}: 🍎`)
}
}
const banana = {
name: '반하나',
display: function(){
console.log(`${this.name}: 🍌`)
}
}
console.log('-----------------')
console.log(apple)
apple.display()
console.log(banana)
banana.display()
//Fruit 생성자를 만들고 위 결과와 같은 동일한 결과를 출력하는 객체를 만들어보자
// Fruit(name, emoji)
// const apple = new Fruit('apple', '🍎')
// console.log(apple)
// apple.display()
function Fruit(name, emoji){
this.name = name
this.emoji = emoji
}
const vegitable = new Fruit('melon', '🍈')
const melon = {
name: '이멜론',
emoji: '🍈',
display: function(){
console.log(`${this.name}: 🍈`)
}
}
console.log(melon)
melon.display()
console.log('-----------------')
function Fruit(name, emoji){
this.name = name
this.emoji = emoji
this.display = () => {
console.log(`${this.name}: ${this.emoji}`)
}
}
const apple2 = new Fruit('apple', '🍎')
const banana2 = new Fruit('banana', '🍌')
console.log(apple2)
apple2.display()
console.log(banana2)
banana2.display()
루시
3.5
0.7
김사과
포메라니안
포메라니안
{
name: '루시',
age: '14',
weight: 3.5,
height: 0.7,
'owner-name': '김사과',
family: '포메라니안'
}
undefined
{ name: '루시', age: '14', weight: 3.5, height: 0.7, family: '포메라니안' }
-----------------
14
{
name: '루시',
age: '14',
weight: 3.5,
height: 0.7,
family: '포메라니안',
'owner-name': '김사과'
}
{ name: '루시', age: '14', weight: 3.5, height: 0.7, family: '포메라니안' }
-----------------
{ x: 0, y: 0 }
{ name: '김사과', age: 20 }
-----------------
{ name: '김사과', display: [Function: display] }
김사과: 🍎
{ name: '반하나', display: [Function: display] }
반하나: 🍌
{ name: '이멜론', emoji: '🍈', display: [Function: display] }
이멜론: 🍈
-----------------
Fruit { name: 'apple', emoji: '🍎', display: [Function (anonymous)] }
apple: 🍎
Fruit { name: 'banana', emoji: '🍌', display: [Function (anonymous)] }
banana: 🍌
4. class
class Fruit {
// static
// 정적 프러퍼티 및 메소드를 생성
// 클래스 레벨 메소드에서는 this를 참조할 수 없음
static count_fruit = 10
static makeBanana(){
return new Fruit('banana', '🍌')
}
constructor(name, emoji){
this.name = name
this.emoji = emoji
}
display = () => {
console.log(`${this.name}: ${this.emoji}`)
}
}
const apple = new Fruit('apple', '🍎')
console.log(apple)
apple.display()
console.log('-----------------')
console.log(Fruit.count_fruit)
const banana = Fruit.makeBanana()
console.log(banana)
console.log('-----------------')
//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은닉성
// private
class Dog {
#name // private 외부에서 접근 불가
#color
constructor(name, color){
this.#name = name
this.#color = color
}
// 프러퍼티명과 setter 프러퍼티메소드의 이름은 일치할 필요없음
set name(value){
console.log('set', value)
this.#name = value
}
get name(){
return this.#name
}
set color(value){
console.log('set', value)
this.#color = value
}
get color(){
return this.#color
}
run = () => {
console.log(`${this.#color} 색상의 강아지 ${this.#name} 달립니다`)
}
#eat = () => {
console.log(`${this.#name} 사료를 먹습니다.`)
}
myEat = () => {
this.#eat()
}
}
const Rucy = new Dog('루시', '흰색')
console.log(Rucy)
console.log(Rucy.name)
// console.log(Rucy.#name) 안됨
// Rucy.#name = '뽀미' 접근 자체가 안된다
// console.log(Rucy.name)
// set 프러퍼티가 실행
Rucy.name = '뽀미' // name : 메소드명
// get 프러퍼티가 실행
console.log(Rucy.name)
Rucy.run()
// Rucy.eat() private상태
Rucy.myEat()
console.log('-----------------')
/*
문제
카운터만들기
카운터를 0으로 값을 초기화 한뒤 하나씩 값이 증가하는 메소드를 구현한 클래스를 만들어보자
단, 객체 생성시 값이 0보다 작을 경우 0으로 초기화를 시키고 크 외의 값은 입력한 값으로 설정
또한 프러퍼티에 값을 직접 불러오거나 설정할 수 없음
*/
class Counter{
#cnt
constructor(cnt){
this.#cnt = cnt
if(isNaN(cnt) || cnt < 0){
this.#cnt = 0
}else{
this.#cnt = cnt
}
}
get cnt(){
return this.#cnt
}
increment = () => {
this.#cnt++
}
}
const cnt2 = new Counter(-1)
console.log(cnt2.cnt)
cnt2.increment()
cnt2.increment()
console.log(cnt2.cnt)
Fruit { display: [Function: display], name: 'apple', emoji: '🍎' }
apple: 🍎
-----------------
10
Fruit { display: [Function: display], name: 'banana', emoji: '🍌' }
-----------------
Dog { run: [Function: run], myEat: [Function: myEat] }
루시
set 뽀미
뽀미
흰색 색상의 강아지 뽀미 달립니다
뽀미 사료를 먹습니다.
-----------------
0
2
5. inherit
class Animal {
constructor(color){
this.color = color
}
eat(){
console.log('먹습니다')
}
sleep(){
console.log('잡니다.')
}
}
class Dog extends Animal {
constructor(color){
super(color)
}
play() {
console.log('놉니다.')
}
// 오버라이딩
eat(){
console.log('맛있게 먹습니다')
}
}
const Rucy = new Dog('흰색')
console.log(Rucy)
Rucy.eat()
Rucy.sleep()
Rucy.play()
/*
문제
정직원 아르바이트를 나타낼 수 있는 클래스를 설계
부모 클래스; Empoyee
자식 클래스: FullEmployee, PartTimeEmployee
직원의 정보: 이름, 부서명, 한 달 근무 시간
급여: 정직원(일 200 000원), 알바(10만원)
매달 직원들의 정보를 이용해서 한 달 급여를 계산하는 메소드를 구현
한 달의 근무일수는 21일함
const kim = new FullTimeEmployee('김사과', '개발팀')
const ban = new PartTimeEmployee('반하나', 'QA팀')
*/
// 나의 버전
class Employee{
constructor(name, fieldname, work){
this.name = name
this.fieldname = fieldname
this.work = work
}
function(){
const daily_works = 21
return 0
}
}
class FullTimeEmployee extends Employee{
constructor(name, fieldname, work){
super(name, fieldname, work)
}
function(){
const daily_price = 200000
const daily_works = 21
console.log(`이름: ${this.name}, 부서명: ${this.fieldname}, 근무일: ${this.work}일`)
return `급여: ${daily_price * daily_works}원`
}
}
class PartTimeEmployee extends Employee{
constructor(name, fieldname, work){
super(name, fieldname, work)
}
function(){
const daily_price = 100000
const daily_works = 21
console.log(`이름: ${this.name}, 부서명: ${this.fieldname}, 근무일: ${this.work}일`)
return `급여: ${daily_price * daily_works}원`
}
}
const kim = new FullTimeEmployee('김사과', '개발팀', 160)
const ban = new PartTimeEmployee('반하나', 'QA팀', 80)
console.log(kim.function())
console.log(ban.function())
// 강사님 버전
class Employee{
static dayPerMonth = 21
constructor(name, department, payRate){
this.name = name
this.department = department
this.payRate = payRate
}
calculater(){
return this.payRate * Employee.dayPerMonth
}
}
class FullTimeEmployee extends Employee{
static PAY_RATE = 200000
constructor(name, department) {
super(name, department, FullTimeEmployee.PAY_RATE)
}
}
class PartTimeEmployee extends Employee{
static PAY_RATE = 100000
constructor(name, department) {
super(name, department, PartTimeEmployee.PAY_RATE)
}
}
const kim1 = new FullTimeEmployee('김사과', '개발팀')
const ban2 = new PartTimeEmployee('반하나', 'QA팀')
console.log(kim1.calculater())
console.log(ban2.calculater())
Dog { color: '흰색' }
맛있게 먹습니다
잡니다.
놉니다.
4200000
2100000
6. iterator
const arr = [1, 2, 3, 4, 5]
console.log(arr.values())
console.log(arr.entries())
console.log(arr.keys())
const iterator = arr.values()
while(true){
const item = iterator.next()
if(item.done) break
console.log(item.value)
}
for(let item of arr){
console.log(item) // 이터러블 객체때문에 반복문 가능
}
Object [Array Iterator] {}
Object [Array Iterator] {}
Object [Array Iterator] {}
1
2
3
4
5
1
2
3
4
5
7. iterable
function iterable(){
let index = 0
let data = [1, 2, 3, 4]
return {
next(){
if(index < data.length){
return{value:data[index++], done:false}
}else{
return{value:undefined, done:true}
}
}
}
}
let i = iterable()
console.log(i.next())
console.log(i.next())
console.log(i.next())
console.log(i.next())
console.log(i.next())
{ value: 1, done: false }
{ value: 2, done: false }
{ value: 3, done: false }
{ value: 4, done: false }
{ value: undefined, done: true }
8. spread
// 원시값과 객체값의 비교
// 원시값: 값에 의한 복사가 일어남
// 객체값: 참조에 의한 복사(메모리 주소)
function display(num){
num = 10
console.log(num) // 10
}
const value = 5
display (value)
console.log(value) // 5
console.log('-----------------')
// 객체의 값을 변경하는 것은 좋지 않은 알고리즘
function displayObj(obj){
obj.age = 14
console.log(obj)
}
const Rucy = {name:'루시', age:10}
displayObj(Rucy)
console.log(Rucy)
// 객체를 복사하여 age를 변환하고 해당 객체를 반환
function changeAge(obj){
return {...obj, age: 6}
}
PPomi = changeAge(Rucy)
console.log(Rucy)
console.log(PPomi)
console.log('-----------------')
function add(num1, num2, num3){
return num1 + num2 + num3
}
console.log(add(10,20,30))
const nums = [10, 20, 30]
console.log(add(nums[0], nums[1], nums[2]))
console.log(add(...nums))
console.log('-----------------')
const fruits1 = ['🍎', '🍈']
const fruits2 = ['🍔', '🍕']
let arr = fruits1.concat(fruits2)
console.log(arr)
arr = [...fruits1, ...fruits2]
console.log(arr)
arr = [...fruits1, '🍌', ...fruits2]
console.log(arr)
console.log('-----------------')
const apple = {name:'김사과', age:20, address: {si:'서울시', gu:'서초구', dong:'양재동'}}
console.log(apple)
const new_apple = {...apple, job: '프로그래머'}
console.log(apple)
console.log(new_apple)
console.log('-----------------')
const fruits = ['🥐','🥨','🥯','🥖','🫓']
const [fruit1, fruit2, ...others] = fruits
console.log(fruit1)
console.log(fruit2)
console.log(others)
function sendEmoji(){
return ['🥐','🥨','🥯','🥖','🫓']
}
console.log('-----------------')
const [f1, f2, f3, f4, f5] = sendEmoji()
console.log(f1)
console.log(f2)
console.log(f3)
console.log(f4)
console.log(f5)
console.log('-----------------')
console.log(new_apple)
function display({name, age, address, job}){
console.log('이름', name)
console.log('나이', age)
console.log('주소', address)
console.log('직업', job)
}
display(new_apple)
console.log('-----------------')
const {name, age, pet='루시', address, job: hobby} = new_apple
console.log(name)
console.log(age)
console.log(pet)
console.log(address)
console.log(hobby)
console.log('-----------------')
const component = {
name: 'Button',
styles:{
size:20,
color: 'black'
}
}
function changeColor({styles: {color}}){
console.log(color)
}
changeColor(component)
이름 undefined
나이 undefined
주소 undefined
직업 undefined
5
-----------------
{ name: '루시', age: 14 }
{ name: '루시', age: 14 }
{ name: '루시', age: 14 }
{ name: '루시', age: 6 }
-----------------
60
60
60
-----------------
[ '🍎', '🍈', '🍔', '🍕' ]
[ '🍎', '🍈', '🍔', '🍕' ]
[ '🍎', '🍈', '🍌', '🍔', '🍕' ]
-----------------
{
name: '김사과',
age: 20,
address: { si: '서울시', gu: '서초구', dong: '양재동' }
}
{
name: '김사과',
age: 20,
address: { si: '서울시', gu: '서초구', dong: '양재동' }
}
{
name: '김사과',
age: 20,
address: { si: '서울시', gu: '서초구', dong: '양재동' },
job: '프로그래머'
}
-----------------
🥐
🥨
[ '🥯', '🥖', '🫓' ]
-----------------
🥐
🥨
🥯
🥖
🫓
-----------------
{
name: '김사과',
age: 20,
address: { si: '서울시', gu: '서초구', dong: '양재동' },
job: '프로그래머'
}
이름 김사과
나이 20
주소 { si: '서울시', gu: '서초구', dong: '양재동' }
직업 프로그래머
-----------------
김사과
20
루시
{ si: '서울시', gu: '서초구', dong: '양재동' }
프로그래머
-----------------
black
지금까지 node.js였어 복습하고 재업로드 예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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